본문 바로가기
Metaverse Newsletter

언리얼엔진 메타휴먼 애니메이터 (Unreal Engine MetaHuman Animator)

by chrn0907 2023. 10. 29.

디지털 휴먼(Digital Human)이라고도 불리는 메타 휴먼(Meta Human)은 인간 모습과 형태가 유사한 3차원(3D) 가상 인간입니다. 근 몇 년 동안 메타 휴먼은 우리의 삶 속에 자연스럽게 스며들고자 노력했습니다. 엔터테인먼트뿐만 아니라, 유통, 금융, 교육, 방송 등에서 그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특히 개인뿐만 아니라 삼성이나 LG 등 기업의 차원에서 가상 인간을 자체 제작한 것은 새로운 시장이 열리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지표가 되기도 했습니다.

메타 휴먼은 메타버스 안에서 게임 속 NPC처럼 우리가 상호작용하게 될 대상입니다. 환경에 따라 그림체나 캐릭터의 신체 비율이 달라지기도 하지만, 실제 인간과 유사한 메타 휴먼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지난 6Unreal Engine KR 유튜브 채널에 올라온 영상을 보면 메타 휴먼을 활용해서 단편 영화를 제작하는 등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2m9zUS7smq4

메타 휴먼을 만들 수 있는 툴은 다양하지만 이번에 소개해드릴 프로그램은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의 메타 휴먼 애니메이터입니다. 언리얼 엔진의 메타 휴먼 애니메이터를 사용하면 모든 메타 휴먼에서 페이셜 연기를 애니메이션으로 재현할 수 있습니다. 이는 iPhone 혹은 헤드 마운트 카메라를 사용하면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BQTJli0j4z4?feature=shared

카메라를 고정시킨 후, 얼굴이 있는 위치에서 보드를 사용해 칼리브레이션을 진행합니다. 이때 조명이 큰 영향을 줄 수 있는데요. 조명의 종류나 밝기에 따라 애니메이션의 그림자가 매끄럽게 형성되는 정도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프로그램 내에서 얼굴의 각 부분이 정확하게 인식이 되었는지, 알아볼 수 있는 툴이 제공되고 있어 정확하게 타겟이 되지 않았다면, 다시 프레임을 촬영해 정확도를 높일 수도 있습니다.

언리얼 엔진을 통해 메타 휴먼을 디자인해본다면 사용자가 메타버스 속에서 마주할 환경의 요소를 구축하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디지털 휴먼 | https://terms.naver.com/entry.naver?cid=59277&docId=6650808&categoryId=70124

언리얼 엔진 | https://www.unrealengine.com/ko/metahu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