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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averse Newsletter

메타버스 게임의 확장성

by dalgoxx 2023. 10. 29.

 

 

"메타버스에서는 무엇이든 실현이 가능하다."

우리는 메타버스에서 상상 속에만 존재하는 무엇이든 이뤄낼 수 있습니다.

특히 '게임'이라는 콘텐츠에서 메타버스의 무궁무진한 확장성을 느낄 수 있는데,

지금부터 메타버스 + 게임의 무한한 시너지에 대해 알아가 볼까 합니다.

 

 

1) VR chat

.VR CHAT

VR CHAT은 2017년 출시한 게임으로 미국 VRChat Inc.에서 개발한 오픈 월드 멀티 플랫폼 게임입니다.

가상의 월드(기본 + 창작)에 직접 자신의 캐릭터 속으로 들어가, 다른 사용자와의 원활한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VR CHAT을 구성하는 월드 아바타 등 모든 면에서,

사용자는 자신이 원하는 설정과 테마를 직접 선택 혹은 창작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자신을 대체하는 아바타를 직접 제작하거나 들어가서 체험하고 싶은 월드를 직접 제작할 수 있습니다.

 

출처 [우왁굳의 게임방송] VR CHAT 속 world

 

특히 월드의 확장성은 무궁무진한데, 메타버스만의 장점을 확실히 느낄 수 있는 대목이기도 합니다.

소통을 위한 맵뿐만이 아니라 공포, 추리, 시물레이션, 탈출, 체험 등 VR CHAT이라는 플폼 안에서

모든 장르의 게임을 직접 창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상만 했던 게임을 직접 제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위의 사진은 캠핑장, 사이버펑크의 공간을 직접 제작하여 플레이하는 장면인데, 실제 이런 월드를 창작함에 따라 다른 사람과의 적극적인 소통이 가능하고 게임적인 요소를 추가함으로써 하나의 게임 장르로의 발전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VR CHAT이라는 게임은, 무엇이는 실현 가능한 메타버스의 확장성을 보여주는 하나의 예시를 보여줍니다.

 

 

2) Roblox

Roblox

Roblox는 2006년에 Roblox Corporation에서 제작한 오픈 월드, 롤플레잉 게임입니다.

사용자가 직접 콘텐츠를 제작하여 하나의 장르에 국한되어 있지 않고,

롤플레잉 이외에도 FPS, 탈출, 레이싱 등 다양한 유저들이 직접 만든 게임을 플레이해볼 수 있습니다.

 

직접 플레이해 본 경험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자신만의 캐릭터를 제작하는데 어려움이 없었고

실제로 너무나 다양한 게임들이 로블록스라는 게임 월드에 존재하여 다채로운 게임 장르를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탈출이라는 게임 장르를 체험해 보면서 여느 steam에 등록된 게임 못지않게 색다른 경험을 하여 인상 깊었습니다.

 

릴 나스 엑스 콘서트

 

 

메타버스 플폼의 중요 요소인 소통 측면에서도 탁월한 기능을 보여줍니다.

위의 사진은 유명 래퍼 릴 나스 엑스의 콘서트 사진으로 3300만명이 모여 콘서트를 즐길 만큼 뜨거운 인기를 증명했습니다

 

로블록스에서 끊임없이 다양한 이벤트들이 쏟아져 나오며, 더 넓은 세계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수많은 창작자들이 자신만의 개성 있는 장르를 만들어 나가고, 그 콘텐츠를 사용자들은 소비합니다.

그 소비에 힘입어 또 다른 창작과 소비가 이뤄져 지금의 거대한 월드를 구성하였다고 생각합니다.

 

 

"메타버스에서는 무엇이든 실현이 가능하다."

 

하나의 플랫폼 안에서 수없이 다양한 장르의 게임과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것처럼

우리 역시 무궁무진한 콘텐츠를 직접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끊임없이 크기를 키워나가는 하나의 우주같은 존재가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