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엔진 메타휴먼 애니메이터 (Unreal Engine MetaHuman Animator)
디지털 휴먼(Digital Human)이라고도 불리는 메타 휴먼(Meta Human)은 인간 모습과 형태가 유사한 3차원(3D) 가상 인간입니다. 근 몇 년 동안 메타 휴먼은 우리의 삶 속에 자연스럽게 스며들고자 노력했습니다. 엔터테인먼트뿐만 아니라, 유통, 금융, 교육, 방송 등에서 그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특히 개인뿐만 아니라 삼성이나 LG 등 기업의 차원에서 ‘가상 인간’을 자체 제작한 것은 새로운 시장이 열리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지표가 되기도 했습니다.
메타 휴먼은 메타버스 안에서 게임 속 NPC처럼 우리가 상호작용하게 될 대상입니다. 환경에 따라 그림체나 캐릭터의 신체 비율이 달라지기도 하지만, 실제 인간과 유사한 메타 휴먼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지난 6월 Unreal Engine KR 유튜브 채널에 올라온 영상을 보면 메타 휴먼을 활용해서 단편 영화를 제작하는 등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2m9zUS7smq4
메타 휴먼을 만들 수 있는 툴은 다양하지만 이번에 소개해드릴 프로그램은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의 메타 휴먼 애니메이터입니다. 언리얼 엔진의 메타 휴먼 애니메이터를 사용하면 모든 메타 휴먼에서 페이셜 연기를 애니메이션으로 재현할 수 있습니다. 이는 iPhone 혹은 헤드 마운트 카메라를 사용하면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BQTJli0j4z4?feature=shared
카메라를 고정시킨 후, 얼굴이 있는 위치에서 보드를 사용해 칼리브레이션을 진행합니다. 이때 조명이 큰 영향을 줄 수 있는데요. 조명의 종류나 밝기에 따라 애니메이션의 그림자가 매끄럽게 형성되는 정도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프로그램 내에서 얼굴의 각 부분이 정확하게 인식이 되었는지, 알아볼 수 있는 툴이 제공되고 있어 정확하게 타겟이 되지 않았다면, 다시 프레임을 촬영해 정확도를 높일 수도 있습니다.
언리얼 엔진을 통해 메타 휴먼을 디자인해본다면 사용자가 메타버스 속에서 마주할 환경의 요소를 구축하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디지털 휴먼 | https://terms.naver.com/entry.naver?cid=59277&docId=6650808&categoryId=70124
언리얼 엔진 | https://www.unrealengine.com/ko/metahuman